프로그램 학습성과
학생이 졸업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은 다음 항목과 같으며, 학생은 프로그램이 학생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교육기회와 학생 스스로 재학 중 자신의 목표 달성을 위해 습득하는 모든 기회를 통하여 13개의 학습성과를 만족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.
학습 성과
1) 수학, 기초과학, 인문 소양 및 컴퓨터·정보(공)학 지식을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2)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
3)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
4)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, 연구 결과,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한 적절한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
5)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
6)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
7)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
8)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, 경제, 사회,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
9) 컴퓨터정보(공)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
10)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
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연관성
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연관성
- 컴퓨터공학 전문지식 습득과 정보화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사회에서 각 분야 리더로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 배양
- 기초과학의 충실한 학습을 바탕으로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능력 배양
- 기술적 문제를 공식화하고, 첨단 공학 도구를 사용하여 실험을 설계, 수행하여 당면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
- 공학적 윤리의식을 갖추고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산업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능력 배양
<표 2.3 >컴퓨터공학전공의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학습성과와의 부합관계
항목 | 컴퓨터공학전공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| ||||||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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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 13 | ||
기 초 지 식 응 용 력 |
자 료 분 석 및 실 험 수 행 |
설 계 능 력 |
팀 워 크 능 력 |
공 학 적 문 제 해 결 력 |
직 업 윤 리 성 |
의 사 전 달 력 |
사 회 적 영 향 |
평 생 교 육 |
시 사 적 지 식 |
국 제 성 함 양 |
실 무 도 구 활 용 |
미 래 기 술 개 발 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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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표 | 1 | ◐ | ◐ | ◐ | ● | ◐ | ◐ | ● | ● | ● | ● | ● | ○ | ◐ |
2 | ● | ● | ● | ◐ | ◐ | ○ | ○ | ◐ | ◐ | ○ | ○ | ◐ | ◐ | |
3 | ◐ | ● | ◐ | ◐ | ● | ○ | ○ | ◐ | ◐ | ◐ | ○ | ● | ◐ | |
4 | ◐ | ◐ | ○ | ◐ | ◐ | ● | ○ | ◐ | ◐ | ◐ | ◐ | ◐ | ● |
●:연관성 강함(3) ◐:연관성 보통(2) ○:연관성 미약(1)